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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담당관 :

  • 이정섭
  • edu@nfec.go.kr
  • 042-865-3926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이란?

  • 정부 R&D 재원으로 구축한 연구시설·장비의 전주기 단계*별 이행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교육’과 시설·장비의 올바른 의식 함양을 위한 ‘윤리교육’을 통합하여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 전(全)주기 관리 단계 : 기획 – 도입 – 등록 – 활용 – 운영 – 관리 – 처분까지 연구시설·장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단계

    국가연구시설자이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
  • 관리교육은 ‘연구시설·장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기본지침서인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에 정의된 전주기 관리단계별 이행사항 및 관리체계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 윤리교육은 ‘연구시설·장비 운영자 및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도덕적, 법률적으로 지켜야 할 행위를 전파함으로써,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장비윤리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비윤리의 개념

장비윤리란 ‘연구시설·장비에 대한 책임있고 바람직한 구매·활용·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규범’으로서, 장비의 구매, 활용, 처분 등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상황에 있어서 도덕적, 법률적으로 지켜야 될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실천윤리*의 한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천윤리’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다른 사회변화의 과정에서 예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사회의 영역에 제기되는 도덕적 문제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윤리적인 숙고를 말합니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 은 왜 필요한가?

  • 연구시설·장비는 과학기술발전의 매우 중요한 도구로써, 연구과제, 연구자와 함께 연구개발의 필수적인 3대 구성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연구시설·장비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거나 비리의 수단으로써 악용되는 등 부적절한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특히, 연구시설·장비의 활용을 저해하는 관행, 습관, 인식 등의 문제는 오랜 시간 동안 고착되어 이것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시설·장비의 관리 방법 및 체계를 마련하고 관련 주체의 인식 전환 교육이 요구되었습니다.

교육의 목적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에 따라 전주기 단계별 각 주체들의 이행사항에 대한 명확한 이해 제고와 연구시설·장비의 올바른 인식 정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자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정부 R&D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윤리에 관한 교육’의 대상자는?

  • 정부 R&D 재원으로 구축한 3,000만원 이상(부가세 포함) 연구시설·장비의 보유·활용하는 실질적 주체인 ‘연구책임자’와 연구기관 차원의 총괄관리를 전담하는
    ‘시설장비책임관’, 그리고 연구기관에서 구매와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구매·자산담당자가 의무교육 대상자입니다.
  • 이외에도 연구시설·장비의 전주기 단계별 운영·관리의 이행주체로써 역할을 가지는 전담운영인력과 행정지원인력 등도 체계적 관리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본 교육을 수강하시는 것을 권고합니다.
구분 연구시설·장비 관리 주체